DOREEN CHAN (KR)

  • DOREEN CHAN 도린 챈

    도린 챈은 개인의 인식, 물질성, 그리고 ‘무심코 지나치는 일상의 내면’을 연구한다. 이번 VH 어워드 출품작인 Half Dream(2021)은 인공 지능 플랫폼을 통해 참가자들의 잠재의식과 꿈을 연결하는 참여 예술형 프로젝트이다.

최종 후보로 선정된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다양하고도 중요한 직관을 가지고 계신 전세계 여러 큐레이터와 디렉터 분들에 의해 제가 선정되었다는 점이 굉장히 기뻤습니다. 얼마전 시카고 미술대학(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의 미술교육 석사과정을 졸업한 저에게는 지금이 VH 어워드와 아이빔(Eyebeam) 레지던시의 지원을 받아 현재 작업 중인 저의 참여 예술 프로젝트를 계속 발전시킬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시각 커뮤니케이션과 사진을 통한 훈련은 작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시각 커뮤니케이션과 사진을 통한 훈련은 제 작업의 미학적인 부분을 발전시켰습니다.
이미지는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매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이미지를 변형하고 또 다른 매체들과 통합함으로써 어떻게 새로운 관객 경험을 창조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사진 찍는 습관은 저의 시각적 일기(visual diary)를 발전시키고 개인적인 기억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키는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저는 이유 없이 사진을 찍고 그 결과물에 신경을 쓰지 않는데, 그런 것들이 모여 제 작업의 소재가 되었습니다.

꿈과 잠재의식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꿈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 보았던 공통의 시각 이미지들을 기반으로 한, 사람들 간 잠재의식적 연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저마다 비슷한 듯 다른 파란만장한 경험을 마주하는 시대에, 시각 예술가이자 예술 교육자로서 저는 꿈이란 ‘사람들을 연결하는 매개체’라고 봅니다.
‘다름’은 우리를 갈라놓습니다. 지난 2020년, 정치적 양극화는 제가 태어난 홍콩과 미국 모두에서 사회적 분열을 강화시켰습니다. 가까운 사람들끼리도 서로 다른 정치적 견해를 가졌다는 이유로 더 이상 소통하려 하지 않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람들 사이의 연결을 더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이 사이 증가하고 있는 정신장애과 전 세계 대중의 과도한 감정 상태는 사람들의 꿈 패턴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저는 낯선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꿈을 결합 조직(connective tissue and fiber)으로 삼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과학자는 아니지만, 사람들이 꿈꾸는 소울메이트를 찾도록 돕는 아이디어를 좋아한다”고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사람들의 꿈 속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이미지와 테마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만들고, 이를 통해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다리를 놓고자 합니다. 이 연구에서 저는 참가자들과 협력하여 꿈과 현실이 공유하고 있는 영역들을 조사합니다.
지역간 확장성을 위해, 저는 HalfDream이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었고 이를 통해 다양한 지역에 있는 사람들의 꿈을 모으고 이 가운데 공통된 꿈을 연결시키려 합니다.
여기서 저의 목표는 꿈을 데이터의 일종으로 수집하는 것 자체가 아닌, 이 데이터를 통해 사람들간 친밀한 연결을 만드는 것입니다.

작가님의 작업에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여쭤보고 싶습니다.

HalfDream은 사회에서 흔히 적용되는 계급, 인종, 국적 시스템을 초월한 긴밀한 플랫폼입니다. 참가자들이 HalfDream에서 꿈을 공유하면, 인공지능은 참가자의 꿈을 그와 공통된 다른 꿈들과 연결시킴으로써 참가자들 간 예술적이고 친밀한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HalfDream은 참가자의 꿈 이름과 내용만을 수집하여 표시하는데요,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자신의 꿈 자체에, 특히 그 꿈이 어떻게 자신의 실제 삶을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더 깊이 집중할 수 있습니다. 꿈 내용을 타이핑하거나 음성으로 녹음하는 것 외에도 꿈속의 무언가를 그려보고, 휴대폰으로 검색하고 꿈과 관련된 사진이나 소리, 비디오를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의 형태는 더 많은 데이터와 꿈을 수집함에 따라 계속해서 구체화되어가는 중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꿈에 담긴 정서와 그 밖에 다른 요인들을 바탕으로 꿈의 감정적인 부분을 분석하려고 합니다.

Doreen Chan(도린 챈), Half Dream_Matched dreams © 2021 halfdream

도린 챈(Doreen Wing Yan Chan, 1987, 홍콩)은 시각 커뮤니케이션과 사진을 공부했으며, 홍콩에서 자라 현재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활동하고 있다. 중국의 롄저우 포토 페스티벌 2013(Lianzhou Foto Festival, 2013), 한국 서울의 기고자 인디펜던트 아트 스페이스 이니셔티브(2017), 홍콩의 샤본 아트 스페이스 (Charbon art space, 2018), 그리고 중국 광저우의 HB 스테이션 현대미술연구센터(HB Station Contemporary Art Research Centre, 2019)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이 외 중국 베이징, 한국 광주, 마카오, 홍콩, 뉴욕, 영국의 여러 도시에서도 작품을 전시한 바 있다. 2015년 쓰리 섀도 포토그라피 어워드 (Three Shadows Photography Award 2015)의 최종 후보자로 선정되었으며, 2019 아트 싼야 하아위 젊은 작가 상(2019 Art Sanya Huayu Youth Award)과 컬쳐드 매거진(Cultured Magazine)의 영 아티스트 2021 (Young Artist 2021)을 수상했다. 최근 시카고 예술 학교(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에서 석사 과정을 수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