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VH AWARD COMPETITION FOR NEW MEDIA ART CREATION

현대자동차그룹 비전홀과 함께한 VH AWARD 제2회 수상자와 수상작


  • 김형규, 바람을 듣다_경계의 저편 (Hyungkyu Kim, Hear the Wind_Across the Border)
    ‘360 Degree View’라는 미디어 환경은 관객을 일방적 수용자가 아닌 중립적 방관자 또는 주체적 관찰자로 만들어준다. 관객은 임진각 전망대, 강화도 연미정, 용산 재개발 예정지구, 그리고 광화문 이순신 동상의 시선에서 360도로 바라본 풍경을 직면하게 된다. 이미지적으로 대립되어 있는 ‘남과 북’, '세대와 세대', '개인과 집단'의 경계 지점에서 주체적 관찰자가 된 관객들에게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 정화용, 만트라 (Hwayong Jung, Mantra)
    디지털 오브제 그리고 인간이 만들어내는 몸의 언어와 소리는 시작과 끝이 없는 디지털 파노라마 속으로 스며들어 새로운 순환의 미학적 형태가 탄생된다. 전통무용 승무, 그 번뇌를 이겨내려는 인간의 역동적이고 섬세한 움직임과 컴퓨터 코드가 우연히 만들어내는 때로는 철저하게 계산된 이미지들은 인간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고유한 아름다움과 기계가 만들어내는 이미지들로써 기계와 인간의 끊임없는 교감을 보여준다.

  • 최성록, Stroll, Scroll and Sight (Sungrok Choi, Stroll, Scroll and Sight)
    'Stroll, Scroll and Sight'은 한 인간이 역경을 헤쳐나가는 모습을 미디어의 역사에 의해 만들어진 세 가지 시점으로 보여준다. 드론의 시점, 이인칭 컴퓨터 게임 시점, 그리고 가상적 일인칭시점을 통해 관객은 신이 되거나 게이머가 되어 가상의 공간을 경험한다. 작가는 인간과 예술 그리고 기술과의 관계성을 눈과 귀, 몸으로 경험하도록 유도하며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넘나드는 우리 인간의 명상적 이야기를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