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RY & NOMINATORS (5th KOR)

JURY
  • 아론 시토 (Aaron Seeto)

    Director, Museum MACAN
    인도네시아 현대 미술관 디렉터

    아론 시토는 인도네시아 현대 미술관의 디렉터로서 현대 미술 발전을 도모하는 다양한 작업에 참여했으며, 아태지역 아티스트들의 주요 전시를 기획했다.

    호주 GOMA 현대미술관 에서 아태평양 미술 큐레이터 매니저를 역임하고, 2015년 <제8회 아태평양 현대미술 트리엔날레>(APT8) 큐레이터 팀을 이끌었다. 이전 8년 동안, 시드니의 4A 아시아 현대미술센터의 디렉터직을 역임했다.

  • 마틴 혼직 (Martin Honzik)

    CCO Ars Electronica Linz (Chief Curatorial Officer), Managing Director of Ars Electronica Festival, Prix, and Exhibitions, Linz, Austria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린츠 CCO 및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쁘리 공모전, 전시부문 매니징 디렉터

    마틴 혼직은 작가로 활동하면서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린츠의 수석 큐레이터와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쁘리, 익스포트의 매니징 디렉터를 겸임 중이다. Linz Art University에서 시각실험예술학과를 전공했고 동대학원과 ICCM Salzburg에서 culture & media management 석사과정을 졸업했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 Ars Electronica Future Lab에서 전시 기획, 미술 건축, 인터페이스 디자인, 행사 및 프로젝트 디자인 등의 업무를 맡았다. 2006년부터는 센터 내 페스티벌, 쁘리 공모전, 전시회 부서 및 익스포트와 그 외에 국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2021년부터는 아르르 일렉트로니카 린츠의 CCO (Chief Curatorial Officer)를 역임 중이다.

  • 로더릭 슈락 (Roderick Schrock)

    Curator, Executive Director of Eyebeam
    큐레이터 겸 Eyebeam 디렉터

    로드릭 슈락은 아트 오거나이저이자 큐레이터이다. 비영리 리더로서, 그는 제도적 역량을 구축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며, 사회에서 작가들의 작품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실행한다. 아이빔(Eyebeam)의 이그제큐티브 디렉터로서 그는 새로운 기술과 사회 관계를 재조정하는 것에 집중한다. 또한 그는 작가, 기술자, 그리고 사상가들과의 대화를 특징으로 하는 팟캐스트 <인포머>(Informer)의 진행자로도 활동 중이다.

    그는 일본에서 생활하고 일하며 네덜란드에서 공부를 계속하는 등 예술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해왔다. 그는 선집, 정기간행불, 기타 풀판물을 위해 광범위하게 집필했다. 디지털과 사운드 아티스트로서, 슈록은 Meet the Composer, American Music Center, Netherlands America Foundation, Ostrava New Music Days 등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왔다. 그는 오클랜드에 있는 Mills College에서 MFA를 받았다.

    암스테르담 스타임(STEIM), 캘리포니아 예술대, 그리고 뉴욕대 ITP 교수직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SVA) Curatorial Practice 석사과정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네덜란드 아메리카 재단 문화 위원회 회원이자, 아트+페미니즘 창립 멤버이다. 그는 정기적으로 국내 및 국제 아트 어워드의 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 이숙경 (Sook-Kyung Lee)

    Director, The Whitworth, University of Manchester
    맨체스터 대학교 휘트워스 아트 갤러리 디렉터

    이숙경 박사는 맨체스터 대학교 휘트워스 아트 갤러리의 디렉터이다. 2019년, 루돌프 프릴링과 테이트 모던의 <백남준 전>을 공동 기획했고 순회 전시회가 유럽, 미주, 아시아에서 2022년 초까지 진행했다. 테이트 모던에서 기획한 다수의 소장품 전시로는 <미술로 본 한 해: 호주 1992> (2021-22), <캠프: 걸프에서 걸프로 또 걸프로> (2019-20), <샤오 루와 니키 드 생팔> (2018-19) 등이 있다. 테이트 리버풀의 큐레이터로 활동하는 동안 <더크 에이트킨: 원천'과 ‘분기점> (리버풀 비엔날레 2012-13) 등 많은 전시를 기획했다.

    이숙경 박사는 2019년부터 국제미술 수석큐레이터로 ‘현대 테이트 리서치 센터: 트랜스내셔널’을 이끌었으며, 2023년 제14회 광주 비엔날레의 디렉터로 역임했다. 2015년 제56회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와 큐레이터를 역임했다. 그 밖에도 다수의 국제 학술행사를 기획했으며, 주관 행사로는 <알렉산드리아에서 도쿄까지: 미술, 식민주의, 엉킨 역사들> (모리미술관 공동 주관, 2020), <연대의 축: 랜드마크, 플랫폼, 미래들> (테이트 모던, 2019), <분열된 영토들: 1989년 이후의 아시아 미술> (한국 국립현대미술관, 2017) 등이 있다. 현대미술에 대한 저술과 강연 분야에서도 폭넓게 활동하여, <백남준> (루돌프 프릴링 공저, 전시 도록, 2019), <축지법과 비행술: 문경원 & 전준호>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전시 도록, 2015) 등의 글을 통해서도 현대미술과 대중의 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유키코 시카타 (Yukiko Shikata)

    Curator and Critic based in Tokyo.
    큐레이터 및 비평가

    일본 국제 미술 비평가 협회(AICA: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rt Critics) 회장. Forest for Dialogue and Creativity의 디렉터. Tama Art University 및 Tokyo Zokei University의 객원교수이자 Musashino Art University, Advanced Media Arts and Sciences (IAMAS), Kokugakuin University 대학원 강사로 재직 중이다.

    시카타의 활동은 정보의 흐름에 초점을 맞추어 분야를 넘나든다. 이와 병행하여 Cannon ARTLAB (1990-2001)와 Mori Art Museum (2002-04)의 큐레이터, NTT InterCommunication Center[ICC] (2004-10)의 수석 큐레이터를 역임했으며, 독립적인 큐레이터로서는 많은 실험적인 전시와 프로젝트를 실현했다.

    최근 활동으로는 어소시에이트 큐레이터로 참여한 <SIAF 2014>, 큐레이터로 참여한 <KENPOUK ART 2016> 등이 있다. 2020년에는 AICA Japan 심포지엄의 회장을 역임, MMFS 2020의 디렉터, C-Lab Taipei의 Forking PiraGene의 공동 큐레이터로 활동했으며, 2021년에는 자본으로서의 정보 포럼 참여, 현재 이탈리아 Aomori Contemporary Art Centre + Liminaria에서 진행중인 <EIR (Energies in the Rural)>의 공동 큐레이터, Spirits as Energy|Stone, Water, Forest and Human 등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했다. 많은 국제 대회의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했으며, 많은 출판물의 공동 저자이다.

NOMINATOR
  • 바이 신 (Bi Xin)

    바이 신은 상하이에 기반을 둔 큐레이터이자 작가이다. Chronus Art Center(CAC)의 이그제큐티브 디렉터로서 CAC의 공공 행사에 대한 큐레이팅 비전을 주도하고 있다. 그의 큐레이터 업무는 예술의 교차점, 분산된 기술, 그리고 현대의 사회문화 및 서브컬처에 초점을 둔다.

  • 도 뜨엉 린 (Đỗ Tường Linh)

    도 뜨엉 린은 베트남 하노이에 기반을 둔 큐레이터이자 미술 연구원이다. 그는 Vietnam University of Fine Arts에서 Art History and theoretical criticism 학위를 받았으며, University of London에서 Contemporary Art와 and Art Theory of Asia and Africa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2005년부터 아시아, 유럽 그리고 그 너머에서 다양한 미술 전시회와 프로젝트에 참여해왔다. 그는 미국 게티 이미지 재단이 후원한 호주 시드니 대학 Power Institute of Sydney의 연구 프로젝트인 Site and Space in Southeast Asia의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22년, 제12회 베를린 비엔날레 예술팀의 큐레이터로 역임 중이다.

  • 아이리스 롱 (Iris Long)

    Iris Long(irislong.xyz)은 예술이 컴퓨팅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연구하는 독립 큐레이터이다. 제1회 M21-IAAC 어워드(International Awards for Art Criticism) 최종 후보에 올랐다. 그는 Lying Sophia and Mocking Alexa (현대 블루 프라이즈), Blue Cables in Venetian Watercourse 등과 같은 예술과 기술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기획했다. 2019년에는 ISEA 미술 심사위원, 2020년에는 SIGGRAPH ASIA 미술 심사위원으로 활동했으며, 2021년에는 중국의 과학기술 인프라에 대한 장기 연구 및 큐레이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 박제성 (JE BAAK)

    서울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영국 런던의 로얄 칼리지 오브 아트(RCA)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DDP 서울라이트 2021 “자각몽-다섯가지 색”의 메인작가로 작품을 선보이는 등 런던과 서울에서 다수의 개인전을 열었고 사치 갤러리의 한국 현대미술전 코리안 아이 2012,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 서울 2016, Ars Electronica 2017, 런던 180 Strand의 “LUX” 등의 전시에 참여했다. 2010년 중앙미술대전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2016년 VH 어워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국립현대미술관 DDP, 금호미술관, 서울대학교 미술관, 중앙일보, 인천공항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으며 현대자동차, LG 등의 기업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현재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에서 부교수로 재직하며 공간 설치, Art & Technology 분야를 연구, 교육하고 있다.

  • 조엘 퀑 (Joel Kwong)

    조엘 퀑은 홍콩에 기반를 둔 국제 미디어 아트 큐레이터이자 작가, 제작자 및 교육자이다. 그는 현재 Microwave Festival의 프로그램 디렉터이자 SIBYLS의 설립자이다.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가장 최근에 참여한 프로젝트로는 타이완의 Future Media Art Festival, Microwave Festival, Fireflies: The Glowing Dots 온라인 전시회, Connecting the Dots Media Art Archaeology 온라인 프로젝트 등이 있다.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린츠, 베를린의 트랜스메디알레, 한국의 ACT 페스티벌, 도쿄의 전기통신대학교 등 많은 축제와 기관에서 강연을 했다.

  • 조셀리나 크루즈 (Joselina Cruz)

    조셀리나 크루즈는 현재 Museum of Contemporary Art and Design (MCAD) 및 마닐라의 De La Salle-College of Saint Benilde의 디렉터 겸 큐레이터이다. 크루즈는 마닐라에 있는 Lopez Memorial Museum과 Singapore Art Museum에서 큐레이터로 활동해왔다. 2008년 제2회 싱가포르 비엔날레 큐레이터로 활동했으며 2017년 제57회 베니스 비엔날레 필리핀관의 큐레이터로 활동했다. 또한 그는 Nippon Foundation’s Asian Public Intellectuals과 Asian Cultural Council의 회원이다. 그녀는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에서 미술사를 공부했고, 런던 왕립 미술 대학에서 Curating Contemporary Art (MA, RCA)를 공부했다. 그는 예술과 문화에 대한 에세이, 평론, 해설을 쓴다.

  • 마누폰 루엔가람 (Manuporn Luengaram)

    마누폰 루엔가람은 태국 방콕에 기반을 둔 큐레이터이자 연구원이다. 그는 주로 태국과 동남아시아의 미술, 디지털 미디어, 사회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그는 또한 지역 예술 네트워크인 Arts Network Asia (ANA)의 전 매니저였다. 2018년 Jim Thompson Art Center의 큐레이터 팀에 합류하여 아티스트들의 커미션과 프로젝트를 감독했다. 2020년 제2회 방콕 미술 비엔날레의 어시스턴트 큐레이터로 활동했다. 2021년 방콕의 100 Tonson 재단의 프로젝트 디렉터로 활동했으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Apichatpong Weerasethakul의 2부작 비디오 설치 작업을 담당했다. 2015년 태국 문화부에서 발표한 동남아시아 현대 미술의 선집 “동남아시아 현대 미술”의 공동 편집자이며, 1992-1998 Afterall Books가 2018년에 출판한 치앙마이 Artist-to-Artist: Independent Art Festivals의 연구 조교였다. 그는 싱가포르 내셔널 갤러리가 2022년, 올해 출판할 Modern in Southeast Asian Art 편집 위원회로 활동하고 있다.

  • 미셸 호 (Michelle Ho)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의 ADM 갤러리의 디렉터로서 미셸 호는 현대 미술과 뉴 미디어를 대학의 연구 분야와 연결하는 새로운 큐레이터 비전을 개시했다. 동남아시아 미술에서 15년 이상의 큐레이터 경력을 가진 그의 전시회에는 Vertical Submarine and the Amusement of Knowledge and Illusion (2022년), Reformations: Painting in post 2000 Singapore Art (2019년), Exceptions of Rule: Counterpoints to Truth (2018년) 등이 있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싱가포르 아트 뮤지엄의 큐레이터로 활동했으며 Queensland Art Gallery, Museum of Contemporary Art Tokyo, Kunsthaus Zurich 등과 같은 박물관과 함께 전시를 공동 기획했다. 2013년 싱가포르 비엔날레 공동 큐레이터를 맡았으며, 2019년 제58회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싱가포르관 큐레이터를 맡았다.

  • 미키 후쿠다 (Miki Fukuda)

    미키 후쿠다는 웹진 및 현대 미술 관련 전시 카탈로그 편집자이자 전시, 토크 이벤트 및 미디어 아트 관련 워크샵의 코디네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1990년대 초, NTT-Inter Communication Center(ICC)의 컨셉 기획에 참여하였다. 2000년대에는 National Museum of Emerging Science and Innovation에서 큐레이터로 일했으며, IAMAS(Institute of Advanced Media Arts and Sciences)에서 강사로, Yamaguchi Center for Arts and Science에서 프로덕션 매니저를 역임했다. 2015년부터 Director of Media Design Research Inc. 디렉터를 역임하고 있다.

  • 리티카 비스와스 (Ritika Biswas)

    리티카 비스와스(1995년생)는 인도 콜카타에서 자랐으며 싱가포르 Yale-NUS College에서 Liberal Arts 학위를 받았고 캠브리지 대학에서 Film and Screen Studies석사 학위를 받았다. 영국 New Art Exchange의 큐레이터 및 특별 프로젝트 프로듀서였으며, 부산 비엔날레 2021 바다미술제 Non-/Human Assemblages 디렉터를 역임했다. 현재 실험적인 가상 예술 플랫폼과 탈식민지 디지털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그의 활동은 딥 리서치, 환경 비판적 놀이, 협력적 친족 관계, 그리고 정의의 연결고리에서, 특히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 내에서 존재한다.

  • 리즈키 라주아르디 (Rizki Lazuardi)

    리즈키 라주아르디는 주로 움직이는 이미지와 확장된 시네마를 다루는 인도네시아의 작가이자 큐레이터이다. Hochschule für bildende Künste Hamburg 대학교에서 영화 및 미디어 예술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의 작업의 중심은 제도화된 정보와 관련된 주제들이다. 그의 작품과 프로그램은 IFFR 로테르담, 자카르타 비엔날레, 유럽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 오스나브룩 (Osnabrück), 이미지 포럼 도쿄, 싱가포르 아트 뮤지엄을 포함하여 많은 축제, 전시회 또는 기관에 전시되었다. 2019년 힐베르숨(Hilversum)의 Netherlands Institute for Sound and Vision에서 식민지 관련 영화 아카이브에 대한 예술적 연구 수행 의뢰를 받았다. 라주아르디는 베를린 포럼에서 아스널 베를린의 프로그램 컨설턴트이다.

  • 탄 후이 쿤 (Tan Hui Koon)

    탄 후이 쿤은 2007년 Limkokwing University에서 시각 및 디지털 미술 학위를 취득했으며, 2007년 University Science Malaysia (USM)에서 미술 전공으로 졸업했다. 그의 큐레이터 활동은 Gerakan Seni (2015년), National Collection: Mapping on Malaysia Modern Art History 1920-1970 전시회 (2016년), 101: Malaysian Women Artists’ Exhibition (2017년), 제1회 KL 비엔날레 – KL Beloved (2017년), Minta Perhatian: Media Baru (2019년) 등과같은 커뮤니티 아트 프로젝트를 포함한다.

    작가 개인전으로는 Chang Yoong Chia: Second Life (2018년)와 Arang: Ronnie Mohammad (2018년)를 전시했다. Contemporary Forum (2017년), Young Contemporary Award (2019년) 및 Ipoh International Art Festival (2019년)의 큐레이터 팀으로 활동했다. 2020년에는 UOB 올해의 그림 심사위원을 맡았다.

  • 우 다퀀 (Wu Dar-Kuen)

    우 다퀀은 작가 및 큐레이터이자 대만 컨템포러리 컬쳐 랩(C-LAB)의 현대 미술 플랫폼 디렉터를 역임하고 있는 예술가/큐레이션/교육/행정/글쓰기에 걸쳐 슬래시 역할을 해왔다. Taipei Artist Village와 Treasure Hill Artist Village의 전 디렉터이며, Taiwan Art Space Alliance (TASA)의 회장과 Kuandu Museum of Fine Arts 큐레이터를 역임하고 있다. 그는 예술과 사회적 관행을 연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는 독특한 예술적 언어로 아시아 국가들의 사회적 상황을 성찰할 뿐만 아니라 인류세대의 사회적, 기술적 문제도 고려한다.